안녕하세요?
휘튼대학의 심리학자 교수 스탠 존슨과 브레나 존슨이 쓴 책을 읽었습니다.
내용이 방대합니다.
목차입니다.
첫째 딸아이가 커가면서 또 둘째 세째 아이들도 남녀의 차이와 성에 관심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되었고
부모로서 올바른 성교육을 해줘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방법을 모르고 고민만 늘던 차에 아내가 책을 하나 권해주었고 읽게 되었습니다.
자녀 성교육의 바이블이라도 봐도 될 정도로 잘 설명해주고 예시와 상황을 들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침과 방향을 일러줍니다.
많이 배웠고 올바른 방향이 어디인지 알게되니 눈 앞이 밝아지는 느낌입니다.
역시 모르면 배워야 하고 시간을 투자해서 노력해야 부족한 부모가 그나마 덜 후회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시기별 성교육은 의도적으로 주입하지 말고 물어볼때 알려줘라라고 구성애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0~7세 오감으로 느끼는 시기입니다.
8~10세 지식, 정보적 호기심의 시기입니다.
11~16세 야동, 책, 사건에 노출되는 시기로 Over하지 말고 Cool하게 대처하라고 합니다.
17~21세 호르몬적 호기심의 시기입니다.
성지식의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은
초 5학년 -> 중2학년 -> 고2학년 이라고 합니다.
책의 일관된 결론은 성품 즉 인격이 올바르게 형성되도록 교육받은 아이는 성교육도 올바르게 배우고
가치관이 정립된다는 내용입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12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제1원칙 성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성품형성에 있다.
제2원칙 부모는 가장 중요한 성교육 선생님이다.
제3원칙 처음에 들은 메시지가 평생간다.
제4원칙 가르칠 기회를 놓치지 말고, 어떤 질문이든 받아주는 부모가 되라
제5원칙 예화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도구이다.
제6원칙 메세지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라.
제7원칙 긍정적인 교훈이 부정적인 교훈보다 훨씬 강력하다.
제8원칙 파괴적이고 부도덕한 메세지에 아이들이 대항할 수 있도록 예방조치를 취하라.
제9원칙 반복해서 가르쳐라.
제10원칙 자녀와 친밀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제11원칙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생활이 아니다.
제12원칙 하나님은 모든 것을 용서하시고 치유하고 구원하는 분이시다.
십대임신,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 비율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나이도 점점 더 어려지고 있다고 통계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자녀 성교육이 지금 당장 필요한 이유입니다.
자녀 성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자녀와의 관계를 정직하게 평가하고 이제껏 성에 대한 얘기를 주저했다고
자녀에게 솔직하게 얘기하고 부모로서 항상 완벽하지 못하지만 부모로서 자녀를 사랑하고
당황스럽거나 불편한 얘기일 수 있지만 기꺼이 감수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면 좋을거 같습니다.
사랑의 수고는 반드시 열매를 거둔다고 합니다.
자녀의 성품을 쌓게하는 5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해줍니다.
1. 욕구
- 관련성의 욕구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 지지하고 지지받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삶의 기초적인 욕구로서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살고 싶은 욕구로 깊은 유대를 통해 안정감을 줍니다.
유년기에 사랑받지 못하고 거부당한 아이의 경우 성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부모로부터 제대로
욕구를 채우지 못하면 다른 관계를 통해 관련성의 욕구를 채우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관련성의 욕구를 빠르게 채워주는 빠르고 간단한 길은 안타깝게도 없다고 합니다.
어떤 아이는 한번만 안아줘도 욕구가 채워지는 반면, 어떤 아이는 줄기차게 사랑을 확인시켜야 하는 등
부모로서 끊이없는 노력이 필요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이를 인정해줘야 합니다.
- 중요성의 욕구
자녀의 중요성을 채워주는 욕구는 현재지향적이면서 미래지향적입니다.
어릴 때부터 가정내 중요한 역할을 주고 아이가 하는 일을 존중해 줍니다.
공부에서, 운동에서, 교제에서 아이의 성장을 이해해주면 부모와의 정서적 친밀감과 아이의 자신감은
중요성의 욕구가 충족되고 성적인 문제를 덜 일으킨다고 합니다.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을 받고 데이트하러 가는 16세 소녀와 환멸과 절망속에서 자신을 사랑해줄 누군가를
갈망하는 소녀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성관계를 강요당할 때 어느 소녀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을지
짐작이 됩니다.
2. 가치
관련성의 욕구와 중요성의 욕구가 최종 목적지라면 가치는 거기에 이르는 길을 알려주는 나침반이라고
합니다. 사랑받고 중요한 사람이 직접적으로 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우리가 꿈꾸는 가치를 이루고자
노력할 때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관련성과 중요성의 욕구가 채워질 수 있습니다.
선택으로 가치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놀아주고 사랑하는 걸 가치있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실상은 아이들과 보내지 않고 회사일, 주말 골프 등을 선택하는 것은 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걸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반성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입니다.
칭찬으로 가치를 말한다고 합니다. 학교성적을 잘 받아온 아이를 칭찬하는지? 자립심있고 용기있는 행동을
칭찬하는지? 무엇이 더 가치있다고 보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리스천으로 믿음의 본이 되어 자녀들이 살아있는 믿음을 표현할 때 칭찬해주는 것은 가치가 일치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3. 신념
욕구가 최종 목적지이고 가치가 나침반이라면 신념은 우리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알려주는 지도라고 합니다.
왜곡된 신념은 올바른 성품형성에 걸림돌이 될 뿐만아리라 좌절감을 줄 수 가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잘해야 하고 내가 못사는 것은 죄를 지었기 때문이고 등등 잘못된 신념보다는 잘못하더라도
부모님을 언제나 나를 사랑하시고 나는 내가 선택한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신념이 올바른 신념입니다.
4. 기술
현명한 선택과 행동을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공감의 기술, 자기주장의 기술, 자기절제의 기술, 인내의 기술,
관계의 기술, 결정의 기술 등이 그것입니다.
중학교 2학년의 수련회에서 돌아오는 버스의 뒷자석에서 여자아이가 좋아하는 남자아이와 같이 앉아 오는길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를 들어 봅니다. 어둡고 선생님은 지쳐 앞자리에서 잠이 들고 다른 남학생과 여학생은
짝 맞춰 앉아서 입을 맞추고 있을 때 좋아하는 남자친구가 요구를 한다고 가정해봅니다.
강요당하는 느낌과 두려움, 흥분, 죄의식, 호기심, 혼란스러운 감정이 한꺼번에 밀려올 것입니다.
뭐라고 해야할지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판단은 여자아이가 어떤 사람인가에 달려있습니다.
이때 여러 기술들은 훨씬 많은 선택과 현명한 행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지지
가족의 지원, 또래친구의 지원, 안전한 환경에 대한 지원 등 내적인 성품말고도 주변의 지지에 의해
사람의 인격은 영향을 받습니다.
어두운 버스안에서 그러한 상황이 닥칠 수 있음을 미리 알았다면, 단호하게 거부하는 방법을 미리 알았다면
미리 그 방법을 생각했더라면 무력한 상황에 놓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신의 기준을 세우고 무력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진정한 자녀 성교육법에 대해서 정말 상세하게 잘 설명해준 책 같습니다.
종교를 떠나 성교육에 대한 여러 원칙과 노하우, 방향 등을 잘 배우기 위해
부모로서 꼭 한번을 읽고 아이들과 소통했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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